pr1
C조 1차전 우승 후보 이란, 팔레스타인에 4대 1로 완승
이란(FIFA랭킹 21위)은 15일 오전 2시 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에 위치한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팔레스타인(FIFA랭킹 99위)을 4대 1로 격파하면서 이번 대회 첫 승에 성공하면서 승점 3점을 획득 조 1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이란 선발
이란은 아미르 갈레노에이 감독이 4-2-3-1 포메이션, 안사리파드가 원톱, 가예디, 타레미, 자한바크시는 2선, 에자톨라히, 고도스는 중원, 하지사피, 칼릴자데흐, 카나니, 모하라미는 4백, 골문은 베이란반드가 지켰습니다.
팔레스타인 선발
팔레스타인은 마크람 다부브 감독이 4-4-2 포메이션, 쿰보르, 쿤바르가 최전방 투톱, 아부 와르다, 라시드, 카루브, 세얌, 미드필드, 살다나, 하메드, 테르마니니, 알바타트, 4백, 골문은 하마데가 지켰습니다.
이란 전반 2분경 첫 득점
이란이 전반 2분경 왼쪽 측면에서 고도스가 넘어지면서 박스 안으로 건넨 볼을 안사리피드가 슛으로 밀어 넣어 득점에 성공했습니다. 슈팅 자체가 골문 구석으로 날카롭게 향했기 때문에 골키퍼가 반응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이란 1대 0으로 리드. 전반 9분경 전방에서 가한 압박이 통하면서 가예디가 패스를 받은 다음 과감하게 슈팅, 낮게 깔린 볼은 왼쪽으로 빗나갔고, 고도스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팔레스타인의 수비수 테르마니니가 거친 플레이로 경고를 받았습니다.
이란 전반 12분경 추가골
전반 12분경 이란이 프리킥 찬스. 고도스 크로스, 상대 수비 뒤에서 기회를 노리던 칼릴자데흐가 강력한 슈팅이 추가골로 연결되면서 2대 0으로 이란이 앞서 나갔습니다.
이란 전반 38분경 쐐기골
이란은 전반 21분경 자한바크시가 하지사피 크로스에 머리를 갖다 맞추었지만 공이 높게 떴고, 팔레스타인 후방 빌드업에서 실수가 나와 위험천만한 장면이 나왔지만 하마데가 발을 뻗어 저지했습니다. 전반 38분경 상대 압박을 풀어낸 안사리피드와 자한바크시를 거친 패스를 가예디가 받아서 슈팅해 쐐기골을 터뜨리며 3대 0으로 경기를 주도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전반 추가시간 추격골
팔레스타인도 경기를 포기하지 않고, 전반 추가시간에 얻어낸 프리킥, 이란의 에자톨라히 맞고 흐른 볼을 팔레스타인 세얌이 헤더로 마무리해 추격골을 터뜨렸습니다. 남은 시간 추가 득점은 없었고, 전반전은 이란이 3대 1로 앞선 채 마무리되었습니다..
후반전 양팀 선수 교체
후반전 팔레스타인은 살다나, 하메드가 빠지고 칼릴, 살레가 들어갔고, 이란은 가예디, 안사리 파드가 나오고 모헤비, 아즈문이 투입됐습니다.
팔레스타인, 쿤바르가 옐로카드
이란은 후반 4분경 롱스로인 이후 아즈문 헤더와 에잘톨리 슈팅이 나왔지만 모두 득점하지는 못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선 쿤바르가 옐로카드를 받았고, 후반 7분경 짧은 프리킥 패스 이후 에잘톨리가 슈팅했지만 골문을 외면했습니다.
이란 후반 10분경 4번째골
후반 10분경 모하라미가 우측면을 파고들어 라인을 무너뜨렸다. 중앙으로 건넨 컷백 이후 아즈문이 세컨볼을 밀어 넣어 추가골을 기록하며 이란이 4대 1로 달아났습니다. 변화가 필요한 팔레스타인은 후반 20분경 쿤바르, 쿰보르 대신 알라 알딘, 다바가 두입하였습니다.
이란 4대 1로 경기 마무리
후반 24분경 이란이 빌드업 차단 후 세얌이 패스, 알라 알딘이 과감하게 슈팅했지만 볼은 힘 없이 골키퍼에 막혔다. 이란은 후반경 25분 모헤비 돌파 후 크로스 타레미가 슈팅했지만 팔레스타인 육탄 방어에 막혔고, 팔레스타인은 후반 28분경 다바와 알라 알딘 연속 슈팅이 나왔지만 이번엔 반대로 이란 육탄 방어를 뚫지 못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은 후반 추가시간 살레가 레드카드를 받는 듯했지만, VAR 판독 끝에 옐로카드로 정정되기도 했습니다. 경기는 이란의 4대 1로 승리하면서 승점 3점을 획득하며 조 1위를 차지했습니다.